<링크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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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머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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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문제>
-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직사각형 격자 형태의 미로에서 탈출하려고 합니다. 각 칸은 통로 또는 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, 벽으로 된 칸은 지나갈 수 없고 통로로 된 칸으로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.
- 통로들 중 한 칸에는 미로를 빠져나가는 문이 있는데, 이 문은 레버를 당겨서만 열 수 있습니다.
- 레버 또한 통로들 중 한 칸에 있습니다. 따라서, 출발 지점에서 먼저 레버가 있는 칸으로 이동하여 레버를 당긴 후 미로를 빠져나가는 문이 있는 칸으로 이동하면 됩니다. 이때 아직 레버를 당기지 않았더라도 출구가 있는 칸을 지나갈 수 있습니다.
- 미로에서 한 칸을 이동하는데 1초가 걸린다고 할 때, 최대한 빠르게 미로를 빠져나가는데 걸리는 시간을 구하려 합니다.
- 미로를 나타낸 문자열 배열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미로를 탈출하는데 필요한 최소 시간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 만약, 탈출할 수 없다면 -1을 return 해주세요.
<제한사항>
- 5 ≤ maps[i]의 길이 ≤ 100
- maps[i]는 다음 5개의 문자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- S : 시작 지점
- E : 출구
- L : 레버
- O : 통로
- X : 벽
- 시작 지점과 출구, 레버는 항상 다른 곳에 존재하며 한 개씩만 존재합니다.
- 출구는 레버가 당겨지지 않아도 지나갈 수 있으며, 모든 통로, 출구, 레버, 시작점은 여러 번 지나갈 수 있습니다.
<입력 및 출력>




<아이디어>
1. 현재 지점에서 레버까지 갈수 있도록 하나 만들고..
2. 만약 레버까지 못가면 실패 그자체.
3. 만약에, S , E, L 이렇게 있으면... S -> L -> E 형식으로 가야하니까 이부분도 조절하기! (이게.. 테케 23번이더라구요... 이거 때문에 고생고생을...)
4. BFS를 두개 만들어야함..!!
<풀이 - Java >
import java.util.ArrayDeque;
import java.util.Queue;
class Solution {
static boolean[][] visited;
static int[] dx = {1, 0, -1, 0};
static int[] dy = {0, 1, 0, -1};
public int solution(String[] maps) {
int rows = maps.length;
int cols = maps[0].length();
int startX = -1, startY = -1;
int leverX = -1, leverY = -1;
int exitX = -1, exitY = -1;
// 시작점, 레버, 출구의 위치 찾기
for (int i = 0; i < rows; i++) {
for (int j = 0; j < cols; j++) {
char c = maps[i].charAt(j);
if (c == 'S') {
startX = i;
startY = j;
} else if (c == 'L') {
leverX = i;
leverY = j;
} else if (c == 'E') {
exitX = i;
exitY = j;
}
}
}
// 시작점에서 레버까지 가보자잇.
int toLever = bfs(maps, startX, startY, leverX, leverY);
// 레버까지 못가면 유감..
if (toLever == -1) return -1;
// 레버에서 출구까지 BFS 수행 (출구를 지나면서 시작점을 다시 방문 가능)
int toExit = bfsStart(maps, leverX, leverY, exitX, exitY, startX, startY);
// 레버에서 출구까지 못가면 유감...
if (toExit == -1) return -1;
return toLever + toExit;
}
// BFS 수행, 시작점(S)도 다시 방문할 수 있도록 처리
private int bfsStart(String[] maps, int startX, int startY, int targetX, int targetY, int initX, int initY) {
// 행
int rows = maps.length;
// 열
int cols = maps[0].length();
// 와줘. 제발
visited = new boolean[rows][cols];
Queue<int[]> queue = new ArrayDeque<>();
// 2차원이니까.. int 배열 로 만들어줄꿰
queue.add(new int[]{startX, startY});
visited[startX][startY] = true;
int steps = 0;
while (!queue.isEmpty()) {
int size = queue.size();
for (int s = 0; s < size; s++) {
int[] current = queue.poll();
int x = current[0];
int y = current[1];
// 도착했으면... 그만....
if (x == targetX && y == targetY) {
return steps;
}
for (int k = 0; k < 4; k++) {
int nx = x + dx[k];
int ny = y + dy[k];
if (isValid(nx, ny, maps) && !visited[nx][ny]) {
char cell = maps[nx].charAt(ny);
if (cell == 'L' || cell == 'O' || cell == 'E'
// 내가 너때문에 고생 고생을... (S -> L -> F로 가게 될경우)
|| (nx == initX && ny == initY)) {
visited[nx][ny] = true;
queue.add(new int[]{nx, ny});
}
}
}
}
steps++;
}
return -1; // 도착못하면 뭐.. 유감.
}
private int bfs(String[] maps, int startX, int startY, int targetX, int targetY) {
int rows = maps.length;
int cols = maps[0].length();
visited = new boolean[rows][cols];
Queue<int[]> queue = new ArrayDeque<>();
queue.add(new int[]{startX, startY});
visited[startX][startY] = true;
int steps = 0;
while (!queue.isEmpty()) {
int size = queue.size();
for (int s = 0; s < size; s++) {
int[] current = queue.poll();
int x = current[0];
int y = current[1];
if (x == targetX && y == targetY) {
return steps;
}
for (int k = 0; k < 4; k++) {
int nx = x + dx[k];
int ny = y + dy[k];
if (isValid(nx, ny, maps) && !visited[nx][ny]) {
char cell = maps[nx].charAt(ny);
if (cell == 'L' || cell == 'O' || cell == 'E') {
visited[nx][ny] = true;
queue.add(new int[]{nx, ny});
}
}
}
}
steps++;
}
return -1;
}
private boolean isValid(int x, int y, String[] maps) {
return x >= 0 && x < maps.length && y >= 0 && y < maps[0].length(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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