알고리즘/프로그래머스

<프로그래머스> 캐릭터의 좌표

흰색텀블러 2024. 10. 3. 13:57

<링크>
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20861

 

프로그래머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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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문제>

  • 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. 게임에는 up, down, left,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, 아래, 왼쪽,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.
  • 예를 들어 [0,0]에서 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[0, 1], down을 누른다면 [0, -1], left를 누른다면 [-1, 0], right를 누른다면 [1, 0]입니다.
  •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와 맵의 크기 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
  • 캐릭터는 항상 [0,0]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[x, y]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  • [0, 0]은 board의 정 중앙에 위치합니다. 예를 들어 board의 가로 크기가 9라면 캐릭터는 왼쪽으로 최대 [-4, 0]까지 오른쪽으로 최대 [4, 0]까지 이동할 수 있습니다.

<제한사항>

  • board은 [가로 크기, 세로 크기] 형태로 주어집니다.
  •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.
  •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.
  • 0 ≤ keyinput의 길이 ≤ 50
  • 1 ≤ board[0] ≤ 99
  • 1 ≤ board[1] ≤ 99
  • keyinput은 항상 up, down, left, right만 주어집니다.

<입력 및 출력>

<아이디어>

  1. 어.. 그냥 up, down, left, right를 하나씩 배열로 만들고 움직이면 되는데?
  2. 이거 약간.. 완탐을 하기위한 기초가 아닐까?..
  3. 근데 대신 범위로 벗어나는게 있을수도 있으니까, 다 옮기고 난 다음에, 범위 벗어났으면 가질수 있는 범위의 최댓값을 딱 넣어주자!

 

<풀이 - Java >

import java.util.Arrays;

class Solution {
    int[] up = { 0, 1 };
	int[] down = { 0, -1 };
	int[] left = { -1, 0 };
	int[] right = { 1, 0 };
    int[] solution(String[] keyinput, int[] board) {
        int[] answer =  new int[] {0,0};

        for (int i = 0; i < keyinput.length; i++) {
			if (keyinput[i].equals("up")) {
				answer[0] += up[0];
				answer[1] += up[1];
			} else if (keyinput[i].equals("down")) {
				answer[0] += down[0];
				answer[1] += down[1];
			}else if (keyinput[i].equals("left")) {
				answer[0] += left[0];
				answer[1] += left[1];
			}else {
				answer[0] += right[0];
				answer[1] += right[1];
			}
			// 내가 키보인트임 ㅎ
            answer[0] = Math.max(-board[0] / 2, Math.min(board[0] / 2, answer[0]));
            answer[1] = Math.max(-board[1] / 2, Math.min(board[1] / 2, answer[1]));
		}
        return answer;
    }
}